본문
교정(校正) 대행업무
족보 교정은 일반적으로 3~5회 정도 교정을 한 후 책으로 발간한다. 그동안 교정은 종친회에서 보학(譜學)에 밝은 분들을 선임하여 자체 교정을 하였으나 어르신들은 연세가 드시고, 젊은 사람들은 한자와 족보를 잘 모를 뿐 아니라 현직에 종사함으로 인하여 족보 편찬 업무에 참여할 수 있는 인원이 적다. 그래서 요즘은 족보 제작업체에 위탁하여 교정을 의뢰하는 경우가 있다. 이렇게 위탁할 경우 종친회와 족보 제작 업체는 교정 비용과 업무 범위를 상호 협의하여 교정을 하면 기존 종친회에서 교정을 보는 것 보다 오·탈자가 적을 뿐 아니라 신속하게 볼 수 있다.
1. 종친회 주요업무
① 구 족보와 족보에 수록할 자료를 제공한다.
② 족보 편집 방법 및 편제 순서를 정한다.
③ 최종 검수 교정을 한다.
2. 대행업체 주요업무
① 10~20년 경력이 있는 족보 전문가를 투입하여 교정을 한다.
② 1차 교정은 구 족보와 새롭게 편집된 족보와 대조하여 교정을 한다.
③ 2차~5차 교정은 수정 및 신규 접수된 수단을 기준으로 교정을 한다.
④ 교정 완료 후 검수를 받는다.
⑤ 1페이지 당 교정 비용은 상호협의하여 추진한다.
족보 교정 전문가에게 맡기자!
족보를 발간함에 있어 가장 힘든 부분 중 하나가 족보에 수록된 이름과 행적이 오·탈자 없이 입력, 편집이 되었는지 확인하는 교정 작업이라 하겠다. 족보에 관심이 많았던 시절에는 족보 편찬 시 한자 및 보학(譜學)에 지식과 경험이 있는 후손들이 봉사하는 마음으로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교정을 보았으나 현재 사회에서는 족보, 즉 뿌리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고 한자 교육을 받은 후손들이 적어 교정에 상당한 어려움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종친회에서 족보 편찬 시 예산 절감을 위하여 족보편찬위원회 소속 편수위원과 지파 종회 담당자가 교정 업무를 하다 보니 전문가에게 맡겨 교정을 보는 것보다 시간도 오래 걸리고 오·탈자가 많이 발생한다. 오·탈자가 많은 족보를 발간할 경우 편찬위원회 소속 족보 편찬 담당자는 일가 후손들로부터 오·탈자에 따른 원성을 많이 듣는 게 현실이다. 이에 따른 해결책으로 족보전문 출판사인 뿌리정보미디어社에서는 일정 비용의 수수료를 받고 교정 업무를 대행하고 있다.뿌리정보미디어社에 근무하는 족보 입력 담당자와 교정 담당자는 한자 및 보학(譜學)을 전공한 분과 족보 출판 유경험자로서 이 분야 20년 이상 된 분들로 구성되어 있어 족보 발간 시 오·탈자가 거의 없는 족보가 발간 될 수 있도록 교정을 봐 드린다.
뿌리정보미디어社의 족보 교정 방법은 2가지 방법으로 병행하여 교정본다.
1. 족보 전용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동 교정보기
뿌리정보미디어社에서 개발한 족보전용편집 프로그램은 족보에 수록된 자손록 편집에 최적화된 프로그램이다.
주요 기능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① 자손록 편집 시 이름만 입력하면 계대(系代)가 자동 정렬된다.
② 견상(見上), 견하(見下) 페이지가 서로 연동되어 자동으로 표기된다.
즉 견상, 견하 페이지를 하나하나 입력하지 않고 서로 연동되어 자동으로 표기되도록 개발되어 있어 신규 입보자에 따른 페이지가 변동 되도 별도 교정을 볼 필요가 없다.
③ 관직, 관청, 지명, 본관 등 많은 단어들을 프로그램에 등록해 두어 한글만 입력해도 해당 단어가 한꺼번에 한자로 바뀌어 오·탈자 없이 자동 편집된다.
예) 입력:영의정 → 결과:영의정(領議政) 또는 領議政 등으로 자동 입력된다. 즉 한글로 영의정만 입력해도 한자로 자동 변환되어 오·탈자가 없다.
④ 서기(西紀), 묘호(廟號), 간지(干支)가 연동되어 자동으로 표기된다. 즉 아라비아 숫자로 서기와 묘호를 정확히 입력하면 뒤에 간지가 자동으로 표기되면서 편집되어 교정 볼 것이 없다.
예) 서기(西紀) 입력은:2022 → 결과:2022년(壬寅) 간지가 자동 표기됨.
예) 묘호(廟號) 입력은:태종병 신 → 결과:태종(太宗)丙申1416년 간지와 서기가 자동 표기됨.
2. 서면(書面)으로 교정보기
전통적인 교정 방법으로 족보 입력이 완료되면 프린터로 출력하여 오·탈자가 있을 시 교정지에 붉은 볼펜으로 오·탈자를 기재하는 방법이다. 많은 종친회에서 족보 또는 각종 도서 발간 시 행하는 교정방법이라 하겠다.여기에 더하여 뿌리정보미디어社에 족보 교정을 위탁하면 자손록에 수록된 분들 중
① 구 족보에 수록된 이름과 행적에 변경이 없는 분은 검정색,
② 기존 족보에 등재되어 있으나 결혼, 학력, 경력, 묘소이장 등 행적(行蹟)을 추가한 분들은 군청색,
③ 신규 입보자는 초록색으로 프린터 출력하여 교정을 본다.
따라서 구 족보 발간 이후 출생, 사망, 결혼, 학력, 경력 등에 변경이 있어 족보등재신청서를 새로 제출한 분들의 원고는 더욱 더 신속 정확하게 교정을 볼 수 있다.
[견본 참조]
3. 족보 교정 비용
족보는 한자와 보학(譜學)에 상당한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사람들이 교정을 보는 것이 좋은데, 일반적으로 뿌리정보미디어에서는 족보 1페이지 당 2,500~3,500원 정도의 금액을 받고 교정을 대행해드리고 있다. 교정비용은 글자 크기, 페이지 수 등에 따라 다르므로 상호 협의하여 금액을 정하고 위탁하면 된다.
족보는 한 가문의 혈통(血統)과 선조님의 훌륭한 업적 및 삶의 행적이 수록된 아주 소중한 책이다. 따라서 보기 좋고 오·탈자가 적은 책이 발간될 수 있도록 교정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다.
교정 대행의 장·단점
구분 |
종친회에서 직접 교정을 볼 경우 |
업체에 위탁하여 교정을 볼 경우 |
장점 |
① 교정 비용이 절감된다. 즉 일가 분들이 봉사하는 마음으로 참여하여 많은 금액의 인건비가 지출되지 않는다. |
① 교정보는 시간이 3배 이상 빠르다. ② 전문가가 교정을 봄으로 오·탈자가 매우 적다. |
단점 |
① 교정보는 시간이 3배 이상 더 소요된다. ② 전문가가 교정보는 것보다 오·탈자가 많다. ③ 한자와 족보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있는 분들이 적다. |
① 교정 비용을 업체에 지불해야 한다. |
향후 전망 |
① 족보에 관심을 가지는 인구가 줄어들고, 한자와 족보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가진 분들은 점점 줄어들어 앞으로 족보 편찬 시에는 족보 전문 출판 업체에 교정을 위탁하는 문중이 점점 많아 질 것으로 추정된다. ② 족보 출판 업체에 위탁할 경우 직접 출판사를 방문하여 족보 편집 프로그램 기능과 종사하는 전문가들의 수준과 회사 현황을 잘 살펴 위탁해야 한다. |
견본 컬러 교정지 출력프로그램으로 편집한 우배열 종서족보 편집견본